2014년 12월 14일 일요일

두부 조림

두부는 아랫부분이 타버리거나 두부의 형태가 뭉그러지는 것이 문제. 두부는 두껍지 않은데도 의외로 속까지 간이 잘 안 배는 경우가 있다.

[재료]
두부 ½모, 소금 약간, 식용유 2큰술, 조림장(간장 2큰술, 다시마 우린 물 1/5컵, 고운 고춧가루 1작은술, 물엿 1작은술, 다진 마늘 1작은술, 다진 파 1큰술, 맛술 1작은술, 참기름 1작은술, 깨소금 ½작은술)

[만들기]
1_ 두부는 씻어서 물기를 닦고 사방 4cm 크기, 1cm 두께로 썰어 채반에 올린다. 소금을 뿌려 20분 정도 두어서 물기를 뺀다.
2_ 두부의 물기를 닦은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부친다.
3_ 볼에 간장과 다시마 우린 물, 고운 고춧가루, 물엿, 다진 마늘과 파, 맛술, 참기름, 깨소금을 넣어 잘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.
4_ 부친 두부를 냄비에 한 켜씩 올리면서 조림장을 한 수저씩 뿌려 켜켜로 올린다.
5_ 중간 불에 냄비를 올리고 5분 정도 끓인 후에 조림장이 자작해지면 뚜껑을 열고 1분 정도 약한 불에서 뜸을 들이듯이 조려 불에서 내린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