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4년 12월 14일 일요일

한국식 나물 무침 종류

<들깨 미역 나물>
재료
미역 불린 것 2C, 양파 ½개, 오이 1개
소금, 레몬즙, 들깨 ½C, 파, 마늘

만드는 법
채친 양파를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두고 오이는 채 썰고, 미역은 먹기 좋도록 자른 다음 믹서에 들깨, 소금, 레몬즙을 갈아 미역과 양파, 오이와 함께 무친다.
미역 뿐 아니라 브로컬리, 컬리플라워, 아스파라거스 등 스팀한 야채를 이용해도 된다.

 
<색색 묵>
재료
청포묵 가루 3봉지, 물은 묵가루 양의 7배
각종 채소 - 미나리, 풋고추, 당근, 깨소금(야채는 곱게 썬다)

만드는 법
보통 묵을 쑤듯이 묵가루와 물의 비율을 7:1로 잘 풀어서 중 불에 끓이다가 마지막에 색색으로 잘게 썰어 둔 채소를 넣고 한번 더 잘 섞어서 묵을 쑨다. 마지막으로 소금간을 하고 적당한 그릇에 부어 식힌다.

 

재료
JICAMA 1개, 오이 2개, 당근 1개, 레몬 반개, 소금 약간, 알몬드 가루 약간

만드는 법
1) JICAMA, 오이 당근을 채 썰어서 그릇에 담아둔다.
2) 레몬즙을 짜고 소금 알몬드 가루를 넣고 잘 무쳐서 그릇에 담아낸다.




<무 홍당무 무침>
재료
무 ½개, 홍당무(RADISH) 1단, 레몬 ½개
토마토 2개, 소금 약간, 깨소금 약간

만드는 법
1) 무는 중간 크기로 채 썬다. 홍당무는 동글납작하고 가늘게 채 친다.
2) 1)의 재료에 레몬즙을 짜서 골고루 뿌린 다음 냉장고에 넣어 둔다.
3) 30분 내지 한 시간 후 2)를 꺼내서 토마토를 믹서에 갈아서 소금, 깨소금을 넣고 서로 잘 섞어서 붓고 무친다.

 
<고춧잎 무침>
재료
고춧잎 삶은 것 1lb, 표고버섯 6개, 양파 ½개
마늘 1쪽, 깨소금 약간, 소금 약간

만드는 법
1) 삶은 고춧잎을 깨끗이 씻어서 하루 저녁 물에 담가둔다. 그 다음날 건져 물기를 빼서 두고, 표고버섯, 양파를 채 썰어서 함께 볶는다.
2) 마늘을 다져서 1)에 넣고 볶다가 거의 익어갈 때 깨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낸다.

 
<피망 볶음>
재료
피망(빨간, 노란, 초록) 각각 반쪽, 소금 약간
알몬드 15알(껍질 벗긴다), 알몬드 가루 약간

만드는 법
1) 피망을 깨끗이 씻고 직사각형으로 가로 1센치, 세로 0.25센치 정도로 각각 썰어놓는다.
2) 알몬드는 4등분으로 썰어둔다.
3) 냄비에다 1), 2)와 물을 3T 넣고, 소금, 알몬드가루를 넣고 볶는다. 거의 익었을 때 녹말을 약간 넣고 엉키면 꺼낸다.

 
<그린빈 볶음>
재료
그린빈 2C, 알몬드 15개, 당근 반개
알몬드가루 약간, 간장 가루 약간, 소금 약간

만드는 법
1) 그린빈을 길게 두 조각 낸다. 알몬드는 길이로 4등분한다. 당근은 채 썬다.
2) 1번의 재료를 냄비에 넣고 물을 2T 붓고 익히다가 소금, 아미노간장, 알몬드 가루를 넣고 볶아낸다.

 
<오이 미나리 생채 무침>
재료
오이 5개, 빨간 피망 ½개, 미나리 1단, 토마토 1개
아보카도 ½개, 소금 약간, 알몬드 가루 약간

만드는 법
1) 오이는 깨끗이 씻어서 반을 잘라서 납작납작하게 썬다.
2) 피망은 씨를 빼고 곱게 채 썬다.
3)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서 3센치 정도 길이로 썬다.
4) 토마토, 아보카도, 소금, 알몬드 가루를 넣고 믹서에 갈아낸다.
5) 1) 2) 3)을 합해서 4)의 쏘오스로 버무려 접시에 담아낸다.

 
<양배추 무침>
재료
양배추 ¼쪽, 오이 ¼쪽, 당근 6개, 씰란트로 약간
레몬 ½쪽, 호도 약간, 소금 약간

만드는 법
1) 양배추는 채 썰고 오이는 나박 나박 썬다. 당근은 둥글 납작하게 얇게 썬다.
2) 레몬즙을 내서 1)번에 붓고 씰란트로를 다져서 넣고 소금, 호도가루를 넣고 간한 다음 접시에 낸다.

* 씰란트로는 원하면 사용하고 원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.